TRPG 성향표


불호

1 깜짝 놀라는 소리(갑작스러운 총성, 깨지는 소리, 강아지 짖는 소리) 같은 것에 살짝 취약한 편입니다. 많이 놀랍니다.

2 본인의 일정 조정 실패로 인한 일정 취소
조사, 야근, 질병, 병원과 같이 부득이한 현생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나 온라인 일정 조절 실패(타 일정이 예상대로 끝나지 않아 저와의 플레이 시간에 영향을 줌, 합작이나 커뮤 일정으로 인하여 어려워짐)나 갑작스러운 이슈로 인하여 일정이 취소되는 것을 정말 싫어합니다... 미리 말씀해주신다면 정말 좋지만 무엇이던간에 선약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대기를 정말 싫어하며, 만일 일정 진행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시에는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3. 시작 시간이 9시인경우 9시 출발을 원칙으로 합니다.
9시 전까지 대기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5~10분 정도 늦으실 시에는 사전에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이상 늦을 경우에는 아얘 시작 시간을 미루거나 일정 취소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시간이 소중한만큼, 제 시간도 소중합니다. 해당 이슈로 일정이 다수 미루어질 시에는 탁 파기도 고려 가능합니다.

4. 플레이 중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이 티가나는 것을 지양합니다.
티 안나게 하실 수 있다면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선언요청을 드렸는데 2분 이상 반응이 없는 것은 곤란합니다.(이는 바로 답을 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확인 조차 하지 않으신... 그러니까 타이핑도 뜨지 않는 것을 의미입니다.) 타자가 느리거나 RP가 느린 것은 개인차이니 어쩔 수 없지만 확인하셨다면 반응 해주셨으면 합니다.

5. 해당 탁이 아닌 타 세션 언급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해당 세션의 플레이어 다수가 참여한 탁이라고 하더라도 특정 인원만이 모르는 이야기는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6. 타 캐릭터를 존중하지 않는 언행을 지양합니다.
본인의 캐릭터성이 소중한 만큼 타인의 캐릭터성도 소중히 여겨주세요.

7. 드림한다고 시나리오 간다라는 발언, 시나리오 줄세우기. 싫어합니다...
시나리오에서 NPC와의 상호작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같이 플레이를 하는 플레이어블 캐릭터도 아껴주세요. 드림을 위한 시나리오 플레이. 제가 GM인 곳에서는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8. NPC를 과도하게 적대하는 행위.
NPC도 플레이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그 NPC가 나쁜 캐릭터라고 하더라도 RP를 하는 것은 저입니다...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는데 과도하게 적대하시면 제가 곤란합니다. 또한 NPC에게서 정보를 얻기 위해선 적법한 판정과 RP로 정보값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판정 요구도 하지 않으시고 떼를 쓰듯 억지로 정보값을 요구하시는 것은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GM일 때에는... 적법한 판정이 아닌 이상 정보값을 드리지 않습니다.

9. 일정 조율시 빠르게 조율을 끝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일정 조율에 소극적이신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정할 것이 있다면 빠르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을 조율하는 것 자체로도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일정 조율이 늦어질 경우 제가 그 사이에 다른 일정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10. 일정 조율 완료 이후 타 일정이 겹쳐서 저와의 일정이 취소되는 것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일정을 중복으로 잡으신 것이 확인되었다면 다른 일정을 조율하시던, 아니면 저희 일정을 조율하신 이후 대안까지 제시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일정 확인 확실하게 해주세요. (사전에 ~시까지 가능, 혹은 ~시에 무슨 일정이 있을 수가 있다 고지하는 것은 괜찮음)

11. 다인탁에서 특정 인원과 소중한 관계, 연애 관계가 되는 것은 엔딩 나고 해주셨으면 합니다. 엔딩 나고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인탁 중에는 가능하면 다같이 놀았으면 좋겠습니다.





개인 성향

1. 너무 시니컬한 캐릭터 및 스토리 진행이 어려운 캐릭터...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설정도 중요하지만 타 인원과 함께 맞추어 나아가는 플레이를 선호합니다.

2. GM인경우, 브금 잘 안틉니다. 시나리오에서 배포해주지 않는 이상 스스로 찾아서 넣지 않습니다...(미안합니다)

3. 대사(지문)을 선호합니다. "이런 것"은 살짝 어렵습니다.

4. 현생 일정의 문제(특히나 질병 및 야근)같은 것이라 한다면 당일 취소도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일정(저 오늘 커뮤 레이드있어요, 진대있어요... 등)의 취소는 곤란합니다. 온라인 일정의 경우 같이 병행하시거나 해당 일정 조율해주시길 바랍니다. 병행하시는 경우, 시나리오 진행에 티가 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5. 사담보다는 메인을 조금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사담이 시끄러운 것도 좋지만... 시나리오 진행도 꾸준히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사담을 하느라 시나리오 진행이 루즈해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6. 세션이 끝나고 난 이후에도 교류가 이어지는 것을 선호합니다. 교류가 이어지지 않는 캐릭터는 타 세션에 다시금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7. 불편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직접적으로 말씀해주세요. 캐릭터의 입으로 말하시면 전 못알아듣습니다...

8. 같은 분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 것을 지양하고 있습니다.(1명 20겹 관계...같은 느낌) 다양한 풀에서 노는 것을 지향합니다.





그 외 확인해주시면 좋은 점
이 부분은 타인에게 불편함을 줄 수도 있는 저의 성향 및 상황입니다.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1. 탁페스, 살짝 심합니다. 싫어하시는 분 계시면 자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사귈 것 같으면 안 합니다... 실제로도 사귀시면 곤란합니다. 저는 제 캐 빼고 모든 친구들을 다 엮어먹습니다...

2. 갑작스러운 야근(거의 없음) 혹은 갑작스러운 회식(이 부분은 거진 당일통보인지라 사전에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이 정해지는 경우 바로바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3. 타자가 살짝 빠른 편입니다. RP도... 소나기, 산성비 같은 형식일 수도 있습니다. 불편하시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4. 세션타래, 세션언급이 트위터에는 거진...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율용 카톡에서는 열심히 합니다.

5. 사담보다 메인, 시나리오 진행을 조금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사담 탭을 잘 확인하지 못합니다. 만일 제가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것이 있다 한다면, 사담보다는 메인 혹은 귓속말로 부탁드립니다. 세션 진행 중에는 카톡도 잘 확인하지 못합니다...

6. 제가 GM인 경우, 다양한 설정 수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거의 다 OK해드립니다. 너무 먼치킨만 아니라고 하다면...

7. 평일 3~4시간, 주말 종일세 선호합니다. 주말의 단기 일정은 지양합니다. 일정을 많이 빼는 것보다는 적은 일정, 한 번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진행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8. 바쁩니다! 여러분들도 바쁘겠지만 저도 바쁩니다. 일정에 그리 여유가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세션 취소를 그리 좋아하지 않습닏나... 아무래도 다른 분들도 그렇겠지만요.


어찌 되었든 같이 시간 내서 노는 것, 가능하면 즐거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민한 부분도 많지만... 적당한 선만 지켜주신다면 그리 신경쓰지 않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